블로그 이미지
Sergio Donati Julyu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85)
[Apple] (155)
[DESKTOP] (64)
[DEVELOP] (36)
[FINANCE] (4)
[EPINEPHRINE] (60)
[ILLUST] (52)
[MEDIA] (86)
[NETWORKS] (69)
[OFFICE] (145)
[OPERATING_SYS] (70)
[SECURITY] (16)
[SYSTEM] (108)
[Equipment] (16)
Total
Today
Yesterday

virtual audio cable 설치 사용 (3월 29일, 맨 아래 수정 내용이 따로 있습니다.  이 후 업데이트 내용은 잦은질문에 수정하여 올립니다)

(사설이 좀 깁니다. 어쩌다가 초보위주의 따라 하기 식으로 적었습니다. 핵심만 적어도 잘 아시는 분들이 다수이겠지만, 저 같은 사람이 있다고 여기고 그런 사람이 그냥 포기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니 보기 힘들어도 … 양해 부탁 드립니다 ^^;;)

- 묻고 답하기에서 오디오와 다른 질문에 전강일님의 답변 속에서 위의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찾아 순전히 유저강좌의 제이님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사용을 습득하여 설명한 것임을 밝힙니다.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

- 컴퓨터에서 나오는 자체(인터넷 방송 등) 소리와 입력되는 외부 기기(오디오, MD, MP3 등)의 소리를 들으면서 녹음하기 위함입니다. (예: 강의, 뉴스, 음악 녹음 등)
- 그리고, 외부 기기를 연결하여 녹음하지 않고 듣기만 할 때에도 필요합니다. 

-> 비스타 이전 버전인 xp까지는 OS자체적으로 그냥 되었었는데 이것도 인터넷을 통해 업데이트하면 사용 못합니다.
처음에 비스타에서만 안 되는 줄 알았는데 xp에서도 업데이트하면 사용 못하게(비스타에서 xp로 다운그레이 시에 자동 업데이트하면 그렇게 됨) 만들어 놓았습니다.
참고 하십시오.

#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일단, 녹음을 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윈도우 사운드 조절이 안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즉, 녹음을 위해 자신이 사용하는 오디오 프로그램에서 스피커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했다면, 녹음을 하지 않을 때는 다시 원 상태로 설정을 바꾸어 주어야지 원래 윈도우 상에서 사용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의 할 것은 오디오프로그램과 virtual audio cable의 audio repeater를 서로 엇갈리게 설정을 해야 되고 외부 기기를 사용할 때 또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고 번거롭지만 현재로서는 이렇게라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인 것 같군요.

# 먼저 virtual audio cable을 설치하고 자신이 사용하는 오디오 프로그램의 환경설정과 같은 곳에서 스피커를 설정할 수 있는 곳을 찾아 기본 스피커 항목을 바꾸어 줍니다. 
(아래 설명은 제트오디오 프로그램을 예로 했지만 다른 프로그램도 비슷할 거라 여기고 올립니다)

1. 컴퓨터 자체의 소리를 녹음하면서 듣기. 

1) 제트오디오 환경설정 (환경설정>사운드>멀티채널>스피커 설정 바꾸기...) --> ‘스피커 - Line 1, 녹음 ? 마이크’로 선택 했을 경우.

   Audio Repeater 설정 (virtual audio cable 설치하면 그 폴드에 있음)
   --> Wave in ? Line 1, Wave out ? Line 1, Start 버튼 클릭 (음성파일을 열어 확인합니다)

   제트오디오에서 녹음 설정 (제트오디오 프로그램 상단의 Record --> 오디오녹음 - 입력과 대상을 설정)
   --> Line 1에 체크하고 녹음 

2) 제트오디오 환경설정 --> ‘스피커 - Line 1, 녹음 - Line 1’로 선택 했을 경우.

   Audio Repeater 설정 
   --> Wave in ? 마이크, Wave out - Line 1, Start 버튼 클릭 (음성파일을 열어 확인합니다)
   
   제트오디오에서 녹음 설정
   --> Line 1에 체크하고 녹음

2. 컴퓨터에 외부 기기를 연결하여 녹음하며 듣기(1).
(저의 경우 MD 사용 ? 녹음 된 내용이나, 마이크를 사용하여 동시 녹음 시)

1) 제트오디오 환경설정 --> ‘스피커 - Line 1, 녹음 ? 마이크’로 선택 했을 경우.

   Audio Repeater 설정
   --> Wave in ? 마이크, Wave out ? Line 1, Start 버튼 클릭 (음성파일을 열어 확인합니다)

   제트오디오에서 녹음 설정
   --> 마이크에 체크하고 녹음. 단, 녹음 후 들을 때 설정 전의 윈도우로 돌아가거나 Wave in을 Line 1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2) 제트오디오 환경설정 --> ‘스피커 - Line 1, 녹음 - Line 1’로 선택 했을 경우.

   Audio Repeater 설정
   --> Wave in ? Line 1, Wave out - Line 1, Start 버튼 클릭 (음성파일을 열어 확인합니다)
   
   제트오디오에서 녹음 설정
   --> 마이크에 체크하고 녹음. 단, 녹음 후 들을 때 설정 전의 윈도우으로 돌아가거나 Wave in을 마이크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3. 컴퓨터에 외부 기기를 연결하여 녹음하며 듣기(2).
- 제트오디오의 스피커 설정을 OS 그대로 변경하지 않고 Virtual Audio Cable의 Audio Repeater만 바꾸어 줍니다. 이러면 윈도우 상에서도 볼륨 조절이 가능해서 편합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는 내부 소리를 녹음할 수 없지요. 내부 소리와 외부 소리를 겸하여 작업을 하실 때에는 오디오프로그램의 스피커를 변경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외부 음성만을 녹음하거나 들을 때 이용하면 편하고 좋습니다.

   Audio Repeater만 변경
   --> Wave in 에서 마이크, Wave out 에서 스피커를 선택, Start버튼 클릭
   --> 녹음할 경우 제트오디오의 녹음에서 마이크 선택.


이렇게 하면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인터넷의 스트리밍 소리와 갖고 있는 오디오 파일, 외부 기기의 소리)를 듣거나 들으면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 저의 경우 Virtual Audio Cable을 설치하여 오디오프로그램(제트오디오)을 사용할 때; 1., 2.에서 1) 과 3.을 선택하여 사용. (-  2)를 생각하지 않으면 쉽습니다)
- 오디오프로그램에서 스피커 부분만 Line 1로 바꾸어주고 녹음 부분은 마이크로 원래 있는 그대로 변경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그런 후에 Audio Repeater의 Wave in을 Line 1로 선택을 하고 외부기기(MD)를 연결할 때만 마이크로 변경하여 사용을 합니다. (Wave out은 Line 1 으로 고정)
- 외부 음성만을 녹음하거나 들을 때는 위의 3.을 이용합니다.

몇 번 사용해 보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 사용 시에 너무 헷갈리더군요. 
------------------------------------------------------------------------------

<다시 수정하여 올립니다: 제트오디오의 경우>
위의 설명이 오히려 복잡하고 설정에 있어서 틀린 곳도 있습니다.
처음 사용 시에 위의 내용대로 였는데..... 나중에 다시 해 보니 달랐습니다. 뭐가 뭔지?? 
제대로 정보를 올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최대한 헷갈리지 않게 다시 올립니다. 아래의 경우만 생각하시고 사용하여도 되겠습니다.
설정에 들어가는 방법은 위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OS)의 ‘소리’에서는 재생 장치(스피커) 부분만 설정합니다. 
(녹음 장치는 설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1. 컴퓨터의 내부 사운드를 들으면서 녹음: 윈도우의 ‘소리’에서 스피커를 Virtual Audio Cable(Line 1)로 설정
(인터넷 강의, 음악 등을 들으면서 녹음할 때 사용/ 가상오디오케이블로 설정 후에는 윈도우 볼륨 조절을 할 수 없으니 참고 하십시오)

Audio repeater: Wave in - Line 1, Wave out ? 스피커.
제트오디오: 녹음 - Line 1

2. 외부 기기의 사운드를 컴퓨터에 라인 입력하여 들으면서 녹음 (카세트, MD 등): 윈도우의 ‘소리’에서 스피커 설정 그대로.
(외부 기기로 녹음 된 것을 컴퓨터로 옮길 때 또는 외부 사운드를 부가 기기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바로 녹음할 때 사용)

Audio repeater: Wave in - 마이크, Wave out ? 스피커.
제트오디오: 녹음 - 마이크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공인서비스센터 in Seoul  (0) 2009.10.01
가상 오디오 케이블. 사운드카드에 녹음컨트롤이 없는경우  (0) 2009.09.24
lonovo x61 드라이버  (0) 2009.09.24
Virtual PC 2007 SP1  (0) 2009.08.12
Regcool  (0) 2009.07.25
Posted by Julyus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