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ergio Donati Julyu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85)
[Apple] (155)
[DESKTOP] (64)
[DEVELOP] (36)
[FINANCE] (4)
[EPINEPHRINE] (60)
[ILLUST] (52)
[MEDIA] (86)
[NETWORKS] (69)
[OFFICE] (145)
[OPERATING_SYS] (70)
[SECURITY] (16)
[SYSTEM] (108)
[Equipment] (16)
Total
Today
Yesterday

개발자를 위한 폰트

[DEVELOP] / 2009. 3. 25. 16:22
출처: http://www.nicklib.com/bbs/board.php?bo_table=bbs_column&wr_id=14

전세계 개발자들 대부분은 개발 환경 중 폰트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유는 개발자들이 주로 다루는 글들은 일반 글과는 달리 한글자 한글자 신중하게 읽거나 쓰여져야 하므로 글자모양으로 인한가독성 저하나 헷갈리는 한두 글자들이 섞여 있는 코드는 개발에 많은 지장을 주며 개발자의 피로감을 높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자들은 의식적이든 의식적이지 않던 간에 코딩시 사용하는 폰트에 신경을 쓰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기를 원합니다.
 
1. 코드가 가독성이 높도록 글씨체가 깔끔하고 또렷해야 한다.
2. Indent나 Space, Tab 등이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글자 폭은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3. 한 글자라도 틀리면 버그나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글자들끼리는 명확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예로 'l(소문자 L)', 'I(대문자i)', 'i', 'j', '1'의 구별이 쉬워야 하며 'o', 'O', '0'의 구별이 쉬워야 한다.
 
이 밖에도 DOS나 터미널 개발자들의 경우 선문자들을 사용하기 위해 "확장 문자 세트"를 지원할 것을 원하는 경우도 있으나 요즘의 추세는 아닌 것 같군요.
 
위의 첫번째 이슈의 해결책으로 많은 분들이 "Clear Type"을 많이들 제시하더군요.
Visual Studio 2005부터는 Clear Type Font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의 URL에서 Visual Studio 2005 또는 2008용 Clear Type 폰트팩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Vista에서 기본 한글폰트인 "맑은 고딕" 폰트를 XP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MS에서 별도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 윈도우즈에서는 굴림이 기본 글꼴이였습니다.)
모니터에 따라 같은 글자 모양이 다르게 보이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Clear Type Tunning입니다.
다음의 URL에 접속하여 Active X를 설치하고 선명하게 보이는 글짜를 선택하여 튜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typography/cleartype/tuner/Step1.aspx
또한 위의 Web Site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여 할 수 도 있는데 아래의 Site에서 Clear Type Tunner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b/7/0/b7019730-0fa3-47a9-a159-98b80c185aad/setup.exe
 
다들 아시겠지만 Windows XP에서 "Clear Type Font"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컨텍스트 메뉴에서 속성 선택(디스플레어 정보 대화상자 오픈) =>"화면 배색" 탭 선택 => "효과" 버튼 클릭 =>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 방법 사용에ClearType 적용
위와 같은 적용에 Windows XP 또는 Windows Server 2003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 하십시오.
http://support.microsoft.com/kb/916199/ko

두번째 이슈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고정길이폭 폰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고정길이폭 폰트가 무엇인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캡쳐화면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Tbk"와 "Jil"은 모두 세글자로 구성된 글이지만 두 글이 차지하는 길이가 다릅니다. 이는 글자마다 폭(가로)의 길이가 달라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런 폰트를 가변길이 폭 폰트라고 합니다.
반면 위 그림은 두 글의 길이가 같습니다. 이는 글자마다 폭(가로)의 길이가 정해져 있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를 고정 길이 폭 폰트라고 합니다.
 
윈도우즈용 한글폰트인 경우 폰트 이름 뒤에 "체"라는 글자가 붙어 있으면 고정길이 "체"라는 글자가 없으면 가변길이 폰트입니다. (영문폰트는 이름만 가지고는 구별이 안되는듯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고정길이 영문 폰트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한글의 경우 대부분 폰트가 고정길이 폰트입니다.)
- Bitmap Font: Fixedsys, Terminal, Courier
- True Type Font: MS Gothic, MS Mincho
주의할 것은 가변길이 폭 폰트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일반적인 글에서는 가변길이 폭 폰트가 훨씬 예뻐보입니다.
 
세번째 이슈에 대한 해결책은 윈도우즈에서 기본 제공하는 폰트에서는 이러한 배려가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j', '1'에 대한 구별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대문자i와 소문자 L간의 구별과 'o', 'O', '0'의 구별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웹을 좀 뒤져보니 알파벳 문화권의 개발자들의 이야기이지만 개발자용으로 각종 폰트들을 비교분석하여 순위화를 해놓은 곳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1위를 차지한 폰트만을 좀 살펴보도록 하죠.
폰트명은 "Bitstream Vera Sans Mono"이고 폰트의 공식 URL은 http://www.gnome.org/fonts/ 입니다.
GNOME쪽 폰트라서 라이센스 상 사용, 배포, 수정이 모두 가능한 폰트입니다.
다음의 사용예제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l'의 위 아래를 약간 구부려서 다른 글자들과 구분하였으며 숫자 '0' 글자의 한 가운데 점을 찍어 숫자임을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하였네요.

 
 
 
참고로 Vera폰트를 기반으로 만든 DejaVu Sans Mono 폰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http://dejavu.sourceforge.net/wiki/index.php/Main_Page
하지만 아쉽게도 이런 폰트들이 영문 폰트라서 한글 사용에는 한글이 깨진다던가 영문은 예쁘고 좋은데 한글부분이 완전 이상하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어떤분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숫자, 기호, 영문은 "Bitstream Vera Sans Mono" 폰트를 사용하고 한글 부분은 "맑은 고딕" 폰트를  합쳐서 고맙게도 올려 놓으셨더군요.
http://gyuha.tistory.com/207 , http://gyuha.tistory.com/151

지금은 "맑은 고딕"폰트의 라이센스 문제로 폰트의 첨부는 제거되었더군요. 하지만 인터넷을 잘 뒤져보면 쉽게 구할수 있을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돌아다니는 폰트 중에는 특수 기호 문자 출력에 문제가 있는 폰트가 같이 돌아다닌다는 것입니다.파일 사이즈가 2.34MB(2,457,600 바이트)인 것이 정상 파일입니다.
 
라이센스가 마음에 걸려서 이 폰트를 사용하시고 싶지 않다면 네이버에서 배포하고 있는 개발자용 폰트인 "나눔고딕 코딩글꼴"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세요.
이 역시 한글, 영문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꾸준히 업글도 되고 또한 위에서 이야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 나눔고딕 코딩글꼴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
 


'[DEVEL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Ultra Compare Pro Attribute  (0) 2009.04.22
Ultra Edit Attribute ,IDM Computer Solutions  (0) 2009.04.22
UltraEdit  (0) 2009.04.22
Toad 9.7.2 - R2  (0) 2009.03.31
Dependency Walker  (0) 2009.03.14
Posted by Julyus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