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ergio Donati Julyu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80)
[Apple] (154)
[DESKTOP] (64)
[DEVELOP] (36)
[FINANCE] (4)
[EPINEPHRINE] (60)
[ILLUST] (52)
[MEDIA] (85)
[NETWORKS] (68)
[OFFICE] (144)
[OPERATING_SYS] (70)
[SECURITY] (16)
[SYSTEM] (108)
[Equipment] (15)
Total408,091
Today20
Yesterday34




마인드맵(mindmap) 어플리케이션 모음.

43

글만 가지고 뭔가를 설명하기 부족할 때 간단한 그래픽이나 이미지 등을 사용하면 쉽게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생각이 정리가 안될 때 마인드맵(mindmap) 형태로 정리하면 생각을 조리있게 풀어나갈 수 있다.  그리고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을 통해 여러사람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의견을 제시하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은 보통 화이트보드에 자유롭게 의견을 적어가며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마이드맵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MindMap_journal by ken_ito

마인드맵 (mindmap) 웹어플리케이션

웹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은 웹에서 공유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mind42 ; 회원 가입을 통해 모든 기능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작성한 마인드맵을 데스크탑용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freemind 포맷(*.mm-한글인식 못함.)으로 내보낼 수(export) 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단축키  tab키와  s키로 child node, sibling node를 쉽게 만들 수 있다.  비주얼 인터페이스도 화려한 편이고 공유기능도 충실하다.

WiseMapping ;기능은 단순하지만 제한없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freemind(한글은 인식못함)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제한적이라 (IE 6 and above.,firefox 1.5 and above.Safari 3이상)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mindmeister ;할일 관리 기능을 비롯 웹어플리케이션 중 가장 풍부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등을 첨부해서 썸네일로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프리미엄 사용자만 가능하다. 특정 단어 또는 아이디어를 입력하면 야후 검색 링크 결과를 자동으로 제공하고 원하는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아이디어에 연결된다. 또한 첨부 텍스트 파일은 위지윅 에디터 형식으로 편집할 수 있다.  작성한 마이드맵을 PDF 파일 포맷으로 내 보낼 수 있다. 회원가입시 OpenID 를 지원한다.  무료의 경우 3개의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다.

mindomo ; 마이드마이스터와 비슷한 마인드맵 어플리케이션, air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 데스크탑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무료의 경우 secure access 를 제공하지 않는다. 무료의 경우 저장가능 맵이 7개로 제한된다.

Ekpenso ; ekpenso 는 독일에서 개발한 마인드맵 웹서비스로 아직은 특별한 제한 없이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은 오픈아이디를 지원한다.  adobe air 프로그램과 오프라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구글기어즈(google gears)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

bubbl.us 라운드 박스형태로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는 심플한 웹어플리케이션,  무료로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다. 무료 마인드맵 웹어플리케이션의 원조격이다.

Dabbleboard ; dabbleboard 베타는 온라인 상에서 자유로운 도형, 그림, 이미지삽입, 선 , 그림그리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서비스다. dabbleboard 는 얼핏 단순한 그림판 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용법도 아주 간단하고 마우스 움직임에 따라 도형을 자동 인식하고, 자유롭게 글자를 삽입할 수 있으며, 크기조절,  드래그앤 드롭을 통해 원하는 부분을 옮기거나 복사할 수 있는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무료의 경우 비공개 사용에 제한이 있다.

Cacoo.com ;플래시로 제작된 웹어플리케이션이다. stencil(틀판)을 통해 다양한 모형을 제공하며 inspector를 통해 각 모형의 세부 사항 (크기, 색상, 그림자효과 등등) 변경을 할 수 있으며 선택 끌기를 지원한다. 채팅을 통해 공동작업자와 효과적으로 작업 가능. 스크린 캡쳐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자바로 동작.) 2010년 중반에 유료 서비스 제공 예정.

SlateBox :: Visualize Everything ; Slatebox 는 프로그램 설치나 JAVA 설치 없이 웹상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이자 시각화 도구이다.  현재는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아직까지는 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Slatebox의 장점은 파일 업로드는 지원하지 않지만 구글 검색과 연동하여 이미지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으며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는 스크립트 코드와 페이스북이나 소셜네트워크와의 공유도  가능한다.

Gliffy.com ; 순서도 , 다이아그램, 마인드맵을 제작할 수 있는 웹어플리케이션.  무료의 경우 순서도 5개,  이미지 업로드 2MB 제한이 있다.

Create and Collaborate on Online Diagrams – Creately ; Creately 는 플래시로 제작된 웹서비스로 회원 가입시 무료로 무제한 다이아그램이나 순서도 마인드 맵을 만들 수 있는 웹서비스다.  다른 마인드 맵이나 다이아그램(Diagram) 제작 도구에 비해 박스 형식이나 선의 선택, 변형 웹디자인 포맷 제공 등에서 자유도가 높아 어떤 형식의 순서도나 다이아그램,  마인드맵, 심지어 간단한 웹디자인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무료 사용자는 마인드맵을 비공개로 저장할 수 없는 것이 단점.

마인드맵(mindmap) 소프트웨어

freemind ; 프리웨어로 용량도 상용 프로그램들보다 가볍다.  그리고 복잡함보다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원하다면 꽤 쓸만하다.  엔터키로 child node..ins키로 sibling node를 쉽게 만들 수 있다.

XMind – Social Brainstorming and Mind Mapping ; xmind는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마인드맵 프로그램. 다운로드 용량 14mb이고(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의 경우 세가지 운영체제 포함 57MB)윈도우,리눅스, 맥OS 와  포터블 (usb 설치) 를 지원한다.

CmapTools – Home Page ;마인드맵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의 확장 개념이라면 컨셉맵(condept map)은 여러가지 생각을 무작위로 떠올려 놓고 서서히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마인드 맵은 가지를 쳐나가며 생각을 확장해 나가기는 좋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연결하기가 어렵다. 이에 반해 컨셉맵은 보다 자유롭게 생각을 떠올리고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인드맵 보다 융통성이 더 많다.  처음 사용시 한글 설정이 필요하다. ‘edit – properties – language에서 Korean 을 선택하고, 다음에 cmap 편집 화면에서 format – styles- font 에서 한글 폰트로 설정.’

만득이네 ;컴퓨터용 프로그램이지만 웹사이트와 연동하여 마인드맵을 공유하거나 블로그나 웹페이지등에 임베드 코드를 삽입 할 수 있다.  프로그램 자체내에서 구글 검색을 통해 이미지를 바로 마인드맵에 삽입할 수 있다. 마인드맵으로 제작된 형식을 텍스트 파일로 변경할 수 있다.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freemind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이외에도 구글오피스의 드로잉 툴이나  zoho 노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Posted by Julyus
TAG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