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ergio Donati Julyu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80)
[Apple] (154)
[DESKTOP] (64)
[DEVELOP] (36)
[FINANCE] (4)
[EPINEPHRINE] (60)
[ILLUST] (52)
[MEDIA] (85)
[NETWORKS] (68)
[OFFICE] (144)
[OPERATING_SYS] (70)
[SECURITY] (16)
[SYSTEM] (108)
[Equipment] (15)
Total408,189
Today14
Yesterday29





3. 관련 자료

* 한글 자료와 영어
아쉽게도 이곳에서 소개하는 대부분의 자료들은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폰과 관련되어 나온 번역서적은 아직까지는 한권도 없습니다.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습니다) OS X 코코아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인 코코아 프로그래밍이란 책이 유일하게 번역되어 나온 관련 서적입니다.


코코아 프로그래밍
카테고리 컴퓨터/IT
지은이 아론 힐리가스 (인사이트, 2007년)
상세보기

아직까지는 코코아 프로그래밍이 대중화 되지 않아 한글로된 자료가 적지만, 점점 많아질 것으로 보아집니다. 하지만 빠르고 다양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영문 자료를 보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모자라는 영어로 괴롭지만 자꾸 보다보면서 조금씩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저같이 영어 공부를 게을리 하신 분들은 따로 영어를 공부하실 필요 없이 영문자료로 공부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ADC (Apple Developer Connection)
사실 맥/아이폰 프로그래밍에 관한 자료를 구하는 곳은 사실 딱 한 곳, ADC만 알고 있어도 됩니다. 이곳에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OS X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문서와 자료, 동영상, 소스코드들이 있습니다. 자료가 방대하지만 이곳을 문지방이 닳도록 드나드시며 근본적인 자료들을 보시는 것이 늦어 보이지만 빠른 길입니다.


1) 관련 사이트
맥/아이폰 개발과 관련된 국내외 사이트들과 블로그들입니다. 국내 사이트들도 아직은 다른 일반적인 개발환경에 비해서 자료와 회원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관심분야를 가진 분들과 교류를 할 수 있고, 궁금하신 점들을 올리고 다른 분들의 의견이나 해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한국어로 이야기하는 것이 명확하고 친근할 것 같습니다.

2.1) 사이트
* 국내

* 국외
  • Apple Developer Connection - 애플에서 제공하는 개발자 지원 서비스입니다. 
  • Apple Discutssions - Developer Forum - 애플에서 제공하는 개발자 포럼입니다.
  • iPhone Development Forum - 애플의 아이폰 개발자 포럼이며, 현재는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된 회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Cocoalab - Become An Xcode란 문서로 유명한 사이트이며 관련 강좌와 소스들을 제공합니다.
  • iPhone Development Centra - 아이폰 개발에 관련된 튜토리얼, 포럼을 제공합니다.
  • iPhoneWebDev - 아이폰용 웹사이트 개발에 관련된 예제, FAQ를 제공합니다.
  • Cocoabuilder.com - Cocoa와 Xcode에 관련된 메일링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 Apps Amuck - 31개의 아이폰 튜토리얼과 샘플코드를 제공합니다.
  • Cocoa Dev Central - 코코아 튜토리얼과 관련 링크들을 제공합니다.
  • CS 193E - 스텐포드 대학에서 제공하는 코코아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 CS 193P - 스텐포드 대학에서 제공하는 아이폰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2.2) 블로그

아래는 맥, 아이폰 개발 관련 블로그들입니다. RSS로 등록해 놓으시면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팅들을 편하게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Xcode, Cocoa, 맥프로그래밍 관련 국내외 사이트란 포스팅도 참고하세요.

2) 관련 서적
다음은 Cocoa, Objective-C, 맥/아이폰 개발에 관련된 서적들입니다. '코코아 프로그래밍'을 제외하고는 모두 원서이므로 아마존과 같은 외국 사이트 또는 국내의 구매대행 서비스를 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맥에서의 개발이든 아이폰에서의 개발이든 공통적으로 Xcode/인터페이스빌더의 사용법과 Objective-C, 파운데이션 프레임워크에 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시작을 할 수는 없지만, 초반에 기본을 익히는데는 맥 프로그래밍 서적을 보셔도 큰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코코아 프로그래밍
- 가격: 22,000원
- 출판: 인사이트
- 역자: 박진형

위에서 언급했던 현재까지 유일한 번역서적입니다. 코코아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익히기에 아주 좋은 책이지만, Xcode 2.*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보기에는 Xcode 3.*을 사용하면서 약간의 차이점 때문에 혼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Cocoa Programming for Mac OS X
가격: $31.49
출판: Addison-Wesley Professional
저자: Aaron Hillegass

아론 힐리가스가 쓴 코코아 프로그래밍의 가장 대표적인 서적입니다. 아이폰이 아닌 맥 프로그래밍에 관한 내용이지만 Xcode, 인터페이스 사용법과 Objective-C등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기에 좋은 책입니다.  

Xcode 3 Unleashed
가격: $26.99
출판 Sams
저자: Fritz Anderson

Step into Xcode의 다음 버젼으로 이전과는 달리 깔끔한 디자인으로 Xcode 3에 맞추어 새로 발간된 책입니다. 위의 아론 책과 유사한 입문서적인데 툴 로서의 Xcode 3 사용법에 치중하였습니다. 칼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보기에 편하고 좋습니다. 

Programming in Objective-C 2.0
가격: $26.69
출판: Addison-Wesley Professional
저자: Stephen G. Kochan

Objective-C 언어에 대한 책입니다. 저는 1.0 버젼을 가지고 있어 정확히 내용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Objective-C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기에 좋은 책이며, 책의 절반 가량은 코코아에서 사용하는 파운데이션 프레임워크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iPhone Developer's Cookbook
가격: $27.62
출판: Addison-Wesley Professional
저자: Erica Sadun

저도 읽은 적은 없지만 아이폰에서의 개발을 따라 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들었습니다. 쿡북이란 제목처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스들을 참조하고 따라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아마존)

지금은 원서도 많지는 않지만 앞으로는 아이폰 개발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새로 나온 iPhone, Cocoa 관련 책과 저자들이란 포스팅에서 신간 혹은 새로 나올 관련서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관련 문서
ADC에서는 OS X 개발에 기본이되는 많은 문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문서들은 pdf 버젼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참조하는 문서들은 pdf 문서로 다운로드를 받아 편하게 읽어 볼 수 있습니다. 

3.1) Getting Started 문서
제목 그대로 애플에서 제공하는 맥/아이폰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를 위한 문서들입니다. 이 문서들은 요점만 제공하기 때문에 내용이 짧아 부담없이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 Mac
ADC의 Gettting Started with Apple Technologies 란 문서를 보시면 맥 OS X 개발을 위한 다양한 자료와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 항목별로 Getting Started with *와 같은 링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관심있는 분야별로 보다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iPhone 
iPhone Dev Center에서는 시작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문서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각 문서들은 로그인 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3.2) Objective-C

3.3) Xcode & Cocoa

  • What's New in Xcode - Xcode 3.0과 3.1에서 업그레이드된 사항들입니다.
  • Xcode Workspace Guide - 툴로서 Xcode 사용법에 관한 메뉴얼입니다.
  • Xcode Overview - Xcode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관련내용에 대한 세부 링크를 제공합니다.
  • Become An Xcoder - 처음 코코아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튜토리얼입니다.
  • Cocoa Fundamentals Guide - 코코아 프레임워크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제공합니다.
  • Cocoa Application Tutorial - 간단한 코코아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는 상세한  튜토리얼을 제공합니다.
  • Foundation Framework Reference - 코코아 프로그래밍을 위한 NS로 시작되는 다양한 파운데이션 프레임워크의 클래스들에 대한 설명 과 기본적인 함수, 데이터타입과 상수들에 대한 문서입니다. Xcode의 도움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제공하는 클래스들을 둘러 보기에 좋은 문서입니다.
  • Application Kit Framework Reference - AppKit은 위의 파운데이션 프레임워크와 함께 코코아 프로그래밍의 핵심 프레임워크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코코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사용자 UI 클래스들을 볼 수 있는 문서입니다. 

3.4) 아이폰
ADC에서 아이폰 개발과 관련된 문서들은 링크는 가능하지만, 로그인 하지 않으면 메인 페이지에서 접근할 수 없는 정책에 따라 링크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관련문서는 많지 않기 때문에iPhone Dev Center로 로그인 후에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애플의 iPhone DevCenter의 메인화면에서 우측하단을 보면 iPhone Reference Library 색션에서 Required Reading 항목을 보면 아래와 같은 세개의 문서가 있습니다. 애플에서도 권장하는 기본적인 문서인만큼 꼭 읽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맥/아이폰 개발을 위한 자료들과 관련 사이트들을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급하게 써내려가서 빠지거나 틀린 내용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추후에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아이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주관적인 제 생각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 관련링크
iPhone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준비 - 1. 하드웨어 
iPhone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준비 - 2. 소프트웨어 
iPhone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준비 - 3. 관련 자료 
iPhone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준비 - 4. 시작하기
Posted by Julyus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