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ergio Donati Julyu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85)
[Apple] (155)
[DESKTOP] (64)
[DEVELOP] (36)
[FINANCE] (4)
[EPINEPHRINE] (60)
[ILLUST] (52)
[MEDIA] (86)
[NETWORKS] (69)
[OFFICE] (145)
[OPERATING_SYS] (70)
[SECURITY] (16)
[SYSTEM] (108)
[Equipment] (16)
Total
Today
Yesterday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 변경


제가 광고비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광고를 완전히 없애기에는 방문자 규모가 아까운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아주 큰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무시할 수준의 작은 금액도 아니기 때문에 구글 광고는 쉽사리 포기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동안은 제가 구글 광고 배치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텍스트큐브로 이사오고 난 이후로 방문자 수는 더 많아졌지만 구글 광고수입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서 실정을 살펴봤더니 상황이 안습이더군요. 어느정도 수준이냐면 방문자 수 자체는 텍스트큐브 1만명 이상에 티스토리 2500명 정도로 거의 4배 이상으로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구글 광고수익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확인해보면 텍스트큐브 : 티스토리 = 9 : 5 정도입니다. 즉 방문자 수만 4배 이상이지 광고 수익은 2배도 넘지 않는 수준입니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생각해보니... 일단 텍스트큐브 방문자 수 자체가 실상은 1만명 이상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제가 추정하는 수준은 5천명 정도 됩니다. 즉 나머지 5천이라는 숫자는 하루에도 몇 차례 방문하시는 분들의 중복 카운팅이죠. 저만 하더라도 제 블로그 하루에 수십번 들어오니까요. 고정방문자 비율이 70%에 육박한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카운터의 대부분은 중복방문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정방문자들이 많으면 블로그 운영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측면에서는 힘이 날 수 있겠으나 광고 수익 측면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고정방문자들은 새로운 글을 확인하러 오기 때문에 블로그의 레이아웃에 익숙하신 분들이고 따라서 특정 위치에 있는 본문과 특정 위치에 있는 댓글 쪽에만 시선이 집중될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를 클릭하실 일은 거의 없겠지요. 또한 고정방문자의 광고클릭은 저한테 그리 좋지 않습니다. 구글의 시스템을 제가 알 수는 없지만 경험적으로 보면 고정방문자의 클릭은 매우 낮은 단가로 측정되는 것 같고, 반복적인 클릭은 (예를 들어 매일 1회씩) 제가 부정클릭으로 처벌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이나 링크로 유입되는 분들의 비중이 높아야 광고 수익은 높아질 것이라는게 저의 예상입니다. 당장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의 광고수익 비중만 보더라도 텍스트큐브는 거의 고정방문자들이 대부분이지만 티스토리는 대부분 검색 유입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 제가 생각해본게 바로 광고의 배치입니다. 제가 애드센스 수표 도착 글을 몇 번 올렸었는데 그 때마다 항상 놀랐던 사실은 사람들이 구글 광고가 뭔지, 제 블로그에 광고가 달려있다는 사실 조차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그만큼 제 블로그의 광고배치에는 문제가 있었다는 말이겠지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배치법은 바로 상단에 박스형 2개를 달아놓는 것입니다. 저는 가장 일반적인게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주는지 궁금해졌기 때문에 일단 오늘 수정한대로 몇달간 운영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나서 광고수익에 변화가 생겼는지 아니면 전혀 달라진게 없는지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원래는 본문 우측 상단에 DIV 플로팅 시켜놨었는데 예전에는 일부러 엔터키 쳐가면서 줄 길이를 수동으로 조절했었습니다. 단어 단위로 끊고싶었기 때문이지요. 그러다가 언제부턴가 다시 그냥 이어적기를 했었는데, 아무튼 그 때문에 오늘 예전 글들 전부 이어적기로 다시 수정한다고 시간 꽤 걸렸습니다. 한 100여개 하다 보니 너무 힘들고 또 중요하지도 않은 글들이 많아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아주 오래된 글 중에 이상하게 줄이 전부 짧게짧게 엔터키로 구성되어 있다면 제가 예전 구글 광고배치 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작성했던 글들이었음을 고려하여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왕 적었으니 구글 광고를 상단에 2개 나란히 배치하는 방법은

 

<table width="100%"><tr><td width="50%">

 

첫번째 구글 광고 스크립트 여기에 넣기

 

</td><td width="50%">

 

두번째 구글 광고 스크립트 여기에 넣기

 

</td></tr></table>

 

이렇게 해주시면 될겁니다.

 

아 물론 위 코드는

 

 

바로 위에다가 넣어주시면 됩니다. (텍스트큐브, 티스토리)

 

 

 

광고 배치도 변경하였지만 사실 저는 예전부터 스킨을 수정하고 싶었습니다. 다만 HTML, CSS 아는게 없어서 엄두를 내지 못 하고 있습니다. 사이드바가 너무 길어서 예전 티스토리처럼 2단으로 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본문 글씨 크기도 약간 더 키웠으면 좋겠는데 그냥 해보니까 블로그 전체 글씨가 다 커져버려서 그것도 못 하고 있고, 제목 글씨 크기도 좀 더 키우고 싶고... 암튼 생각은 하고 있지만 아직 실천에 옮기지는 못 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중간중간 블로그 모양이 이상하게 보이면 그냥 제가 스킨 수정중인가보다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1)

스킨 계속 수정중이니까 글씨 크기나 다른거 맘에 안 드시면 말씀해주세요.

Posted by Julyus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