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ergio Donati Julyu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85)
[Apple] (155)
[DESKTOP] (64)
[DEVELOP] (36)
[FINANCE] (4)
[EPINEPHRINE] (60)
[ILLUST] (52)
[MEDIA] (86)
[NETWORKS] (69)
[OFFICE] (145)
[OPERATING_SYS] (70)
[SECURITY] (16)
[SYSTEM] (108)
[Equipment] (16)
Total
Today
Yesterday

■ 이지-리네임

이지-리네임(EZ-Rename) 상진넷(sangjinnet.sjworks.net)

그림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등의 파일명을 바꿔서 정리하는 작업을 할 때가 많다. 이지-리네임은 파일명을 연속해서 바꿀 때 요긴한 프로그램이다. 메모장 형식으로 편집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여러 가지 일괄 작업 도구가 있어 이를 이용하면 원하는 형식으로 파일명을 바꾼다. 변환 결과를 따로 저장할 수 있고 이름을 잘못 바꿨을 때는 쉽게 되돌릴 수 있다.

특징

-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 이름을 한 번에 변경
- 갖가지 일괄 편집 도구 포함
- 윈도 탐색기 팝업 메뉴에 등록

파일 선택을 다양하게 한다

윈도에서 파일명을 바꾸려면 하나씩 오른쪽 클릭해 [이름 바꾸기]를 고르거나 F2 키를 누른 다음 입력해야 한다. 한두 개라면 상관없지만 파일 숫자가 많으면 하나씩 바꾸기는 힘들다.

이름이 제각각일 때 일정한 규칙으로 바꾸려면 더 복잡하다. 이럴 때 이지-리네임을 실행해 [새로 열기]를 눌러 이름을 바꿀 파일을 고른다. [폴더 열기]를 누르면 폴더명도 리스트에 포함된다.

왼쪽의 [바로열기] 탭을 누르면 폴더 트리가 뜨는데 폴더를 선택하면 파일 이름이 리스트로 뜬다. 윈도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골라 오른쪽 클릭을 하면 나오는 이지-리네임 메뉴로 작업할 수도 있다. 여기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이지-리네임이 실행된다.

파일이나 폴더를 골라 리스트에 추가한다.
윈도 탐색기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파일을 선택한다.

텍스트 편집하듯이 파일명 편집

[편집] 창에 파일명이 표시되는데 메모장처럼 수정할 수 있다. 파일 숫자가 많지 않거나 파일명에 연관성이 없을 때 유용하다. 주의할 점은 아래 줄의 파일 이름이 위나 아래의 파일 이름과 붙으면 에러가 뜰 수 있다.

여기서 이름을 바뀐 뒤에 [변환]을 눌러야 실제 파일명이 바뀐다. [편집] 창은 [편집]과 [파일목록] 탭으로 구분되어 이전 파일 이름과 수정한 파일 이름을 비교할 수 있다.

메모장을 편집하듯이 파일 이름을 수정한다.
[변환]을 눌러야 실제 파일명이 바뀐다.

연속된 이름도 간단하게

파일명에 같은 글자가 포함되거나 연속해서 번호가 붙을 때도 쉽게 바꿀 수 있다. 위쪽의 [이름/확장자 바꾸기] 아이콘을 눌러 [이름/확장자 바꾸기]창이 뜨면 바꿀 이름을 적어주고 [바꾸기]를 누르면 리스트에 이름이 일괄적으로 바뀐다. 마찬가지로 실제 파일이 바뀐 것은 아니고 [변환]을 눌러야 적용된다.

연속된 숫자를 붙이려면 [순차번호 넣기] 아이콘을 누른 다음 파일이름 맨 앞이나 맨 뒤에 넣을 수 있다. 번호 넣는 형식을 고르고 시작 번호도 고른다. 숫자의 범위를 지정한 다음 [삽입]을 누르면 일괄적으로 숫자가 들어간다.

이름이나 확장자를 입력하면 리스트의 파일명이 일괄적으로 바뀐다.
숫자를 붙일 때 파일명 앞이나 뒤, 범위, 시작 번호 등을 정한다.

Posted by Julyus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